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이가 이를 간다면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

by 우리의우리 2024. 5. 26.
반응형

이전 포스팅처럼 치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육아 할 때 꼭 알아야 할 치아 건강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치아 관리는 중요하면서 간단한 방법은 양치질을 자주 하는 것과 단것을 적게 먹는 것입니다.치아는 어릴 때 많이 썩으므로 아이의 치아가 썩기 전에 치과를 한

ourswe.tistory.com

 




이는 왜 가는 걸까요?
이가 몇 개 나지도 않은 아이가 이를 갈 때가 있습니다.

심지어 이가 제대로 붙어 있는 것이 신기할 정도로 소리를 내며 심하게 가는 아이도 있습니다.

흔히 이를 가는 나이는 3~17세 사이로, 대개 잠을 잘 때 갑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내적인 긴장감을 외부로 발산하는 한 방법으로 이를 가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때 아이가 이를 가는 것은 부모나 형제들에 대한 적대감이나 감정의 불안정 등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기 힘든 정서적인 문제를 외부로 분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재는 치과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가 날 때 이가 나는 분위가 가려워서 이를 갈기도 하고,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에 이상이 있는 부정 교합이 있을 때도 이를 갈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이 이를 간다는 의견도 있고, 입안이 가려울 때 이를 갈아서 해소하려 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이를 갈면 발생하는 문제는?
이를 갈아서 생기는 문제는 별로 없습니다.

주위에서 같이 잠을 자는 사람이 괴로울 수는 있겠지만 대개의 경우 그냥 두면 좋아집니다.

이를 갈 때의 물리적인 충격으로 치아 껍데기가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는 쉽게 회복이 됩니다.

특히 유치라면 이를 가는 것 자체로 치아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간혹 이를 갈면 유치가 늦게 빠져 영구치 나오는 것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심하게 가는 아이는 이를 뽑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영구치가 나기 전에 치과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영구치가 나는 것이 늦어지면 이가 나는 순서에 장애가 생겨 윗니와 아랫니가 잘 안 맞는 부정 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영구치를 갈면 치주나 턱뼈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갈 때의 치료
치료는 몇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1. 좀 큰 아이들이 이를 갈 때는 아이의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이를 가는 아이의 대부분이 내재된 긴장을 해소하려고 이를 간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2. 야단 치거나 이를 갈지 말라고 자꾸 잔소리를 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아 이를 더 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아이가 유치원이나 학교 등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서 해소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평소에 아이와 대화를 자주 하고, 아이가 잠들기 전에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얘기를 나누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평소에 아이가 심심하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 혼자서 심심하거나 하면 이 가는 버릇이 더 잘 나타나기 때문에 관심과 흥미를 갖고 놀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이가 나서 간지러워 이를 갈 때는 물고 놀 수 있는 것을 주는 것도 좋지만 대개 별문제 없이 좋아집니다.

7. 영구치 나는 시기를 전후로 해서 이를 갈 때는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8.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 이를 갈 때는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지만 흔치 않습니다.


치아를 가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