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이의 여름철 아이 키우기 및 건강 관리

by 우리의우리 2024. 5. 9.
반응형

여름은 덥고 야외 활동이 많은 계절입니다.

장마 때는 내내 습기가 집니다.

이런 환경적인 특성은 아이들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니 여름철 건강 관리에 대해 몇 가지 미리 알아두면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름철 건강, 신경 써야할 부분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자.

여름은 덥기에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들은 수분 섭취에 신경을 좀더 써야 합니다.

뛰어노는 아니는 노는 것에 정신이 팔려 탈수 같은 것은 신경 쓰지도 않습니다.

여름에는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 중 이유식을 하고 있다면 수분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주의하자.

우유팩이나 요구르트 병을 들고 다니며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빨아먹어나, 주머니에 음식을 넣어 다니며 종일 먹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먹던 음식을 주머니에 넣어두었다가 시간이 지난 후 무심코 꺼내 먹으면 음식이 변질돼 배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되도록이면 아이들이 음식을 들고 다니며 먹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침이 묻은 음식은 여름에는 날이 더워서 더 빨리 상합니다.

특히 분유를 먹는 어린 아기의 경우 먹다 남은 분유가 담긴 우유병을 나중에 다시 물리면 안 됩니다.

아기의 침이 들어간 분유는 상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덥다고 아이에게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이면 쉽게 배탈이 납니다.

 

- 집에 습기를 신경쓰자.

여름에 집 안에 습기가 차면 공팡이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신경 써야합니다.

장마 때는 환기를 잘 해서 집에 공팡이가 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장롱 뒤쪽에 곰팡이가 슬지 않게 신경 써야합니다.

곰팡이가 슬면 곰팡이의 포자가 날려 건강에 안 좋습니다.

또 습기가 차면 병균과 집먼지 진드기가 잘 자라서 역시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구조상 환기가 잘 안 되는 집에 산다면 선풍기를 이용해 강제로라도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창문과 방문을 열고 집 밖을 향해 선풍기를 틀어 말리며 주기적으로 집 안 구석구석 습기찬 곳까지 선풍기 바람이 가도록 해서 말립니다.

 

에어컨 사용시 주의사항

- 에어컨 온도 설정.

실내외의 온도 차이는 5도 정도로 온도 차이가 많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온도 차이가 많이 나면 몸의 조절 기능이 떨어져 흔히 말하는 냉방병에 걸리게 됩니다.

특히 에어컨을 가동해서 시원한 실내와 무더운 바깥을 들락날락하면 냉방병에 걸리기가 더 쉽습니다.

 

- 습도 설정.

에어컨을 가동한다면 습기를 머금은 공기가 습기를 빼앗겨 건조해집니다.

너무 건조한 공기는 아기에게 좋지 않습니다. 

특히 여름에 감기에 걸렸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에어컨 때문에 실내의 습도가 낮아졌을 때는 가습기를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의 습도는 40~50%정도가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곰팡이나 균이 자라지 않도록 물을 매일 갈고 청소도 매일 해야합니다.

가습기 메이트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 필터 청소.

에어컨 가동시 공기 중의 먼지나 균들은 에어컨의 필터에 걸리는데, 청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먼지나 균들이 에어컨에서 자라고 먼지가 쌓여 나중에는 에어컨에서 찬 공기가 나올 때 같이 뿜어져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컨 필터 청소를 자주 해줘야 합니다.

 

모기 물리지 않게 모기향을 사용해도 되나 ?

- 아기에게 모기향이나 매트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모기향이 아기에게 해롭다는 증거는 별로 없지만 안전하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모기향이나 매트는 제충국이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물질로 만듭니다.

제충국의 꽃에 있는 독은 어른들은 문제가 없어도 어린 아기에게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전자 모기향.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잘 때 모기에게 물리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모기약 치고 환기시킨 방에서 모기장을 사용하여 재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모기약 사용.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해야 더 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문을 닫고 모기약을 뿌리거나 매트를 사용하진 마세요.

모기약에 포함된 성분들 중 일부는 신체에 부작용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 후 반드시 환기를 잘 시켜야 합니다.

 

- 모기약의 설치.

한창 호기심이 많은 아기들은 전자매트나 모기향에 관심을 가지기 쉽습니다.

아기에게서 잠깐만 눈을 돌려도 매트를 꺼내 입에 가져가거나, 모기향의 불꽃에 손을 데거나, 모기향의 뾰족한 받침에 찔리기 쉽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는 계속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반응형